지적도 열람방법/조회방법/다운로드방법

 

오늘은 지적도에 대해서 이야기해보려합니다. 지적도란 토지를 세분화 시켜 필지별로 구분이 되어 경계를 그은 것을 표현하며 소재와 지번, 면적, 소유자의 주소와 성명 등 토지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공문서입니다.

땅을 사려고 하는 경우라면 개인 재산 혹은 공공성으로 표기가 되어 포함되어있는 지를 지적도 열람 또는 발급을 통해서 알아볼 수 있습니다. 지번과 지목 등의 다양한 정보를 살펴보실 수 있으며 어떠한 목적에 맞춰서 쓸 수 있는지도 알아볼 수 있습니다. 대부분 열람하거나 발급을 하려한다면 동사무소를 방문하지만 오늘은 집에서 간단히 인터넷을 통해 열람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정부 24 홈페이지를 방문하면 지적도 열람이 가능하며 아래의 링크를 통해서 간단히 열람과 발급이 가능합니다. 알아보고 싶은 땅의 주소를 검색하여 기입하면 바로 보실 수 있으며 가격대에 대한 변동성 역시도 그래프상으로 파악이 가능하여서 토지를 구매할 때에 매우 좋은 정보가 됩니다.

더군다나 인근에 위치한 부지도 함께 살펴볼 수 있어 좋다고 말씀드립니다. 아래의 링크를 통해서 이동하시면 메인화면의 자주 찾는 서비스에서 지적도(임야도)를 클릭하시면 신청을 하실 수 있는 페이지로 이동이 됩니다. 또한 회원과 비회원에 상관없이 발급이 가능하여 매우 간단하게 열람을 진행해보실 수 있습니다.

링크 : https://www.gov.kr/portal/main

지적도 조회방법

 

지적도 열람은 400원, 등본은 700원의 수수료가 발생하지만 인터넷상으로 발급 열람시엔 무료이기에 더욱 편하게 열람이 가능합니다. 처리기간은 즉시 처리되어 바로 확인이 가능하며 지적공부 열람 등본 발급 신청서를 작성하여서 발급이 가능하고 구비서류는 별도로 필요하지않아 매우 간편합니다.

누구나 신청이 가능한 부분이지만 성명이나 생년월일 등 제대로 정보를 입력하지않는다면 민원이 취소된다니 이 점 유의하셔야합니다. 민원신청인이 구비서류에 대한 열람 사전동의를 거치며 민원처리기관에서 행정정보 공동이용을 통해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지적도 다운로드 방법

또한 지적도를 열람하거나 인쇄를 하려한다면 뷰어프로그램을 다운로드 하신 뒤에 사용이 가능합니다. 평소에 이 프로그램이 컴퓨터에 깔려있다면 무방하지만 처음 다운로드를 하시는 분들은 수락버튼을 누른 뒤에 다운로드를 하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발급을 통해서 간단히 지적도 열람이 가능하며 발급부수는 1부로 지정하며 나머지는 비워두고 민원신청하기 버튼을 클릭하면 1분 정도의 시간이 흐르면 간단하게 출력할 수 있도록 준비됩니다. 출력버튼을 누르면 출력이 가능하며 인터넷으로 발급한 문서는 도면의 축척이 고정되어있기에 지번이 일부 표시되지않을 수도 있으니 이런 경우엔 가까운 주민센터를 방문하셔어 발급을 하시면 됩니다.

지적도 보는법

 

특히나 지적도 열람을 처음해보시는 분들은 지적도를 보는법을 모르실거라 생각하여 잠시 설명드려보겠습니다. 인쇄를 하거나 열람을 하면 동서남북의 방위표시가 되어있지않은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윗부분은 무조건 북쪽이라 생각하여 보시면 됩니다.

지번과 대지, 도로까지 세세하게 표시가 되어있으며 충분히 보실 수 있으며 어떤 점이 제한되어 있다거나 어떤 법률로 보호를 받고 있는지도 자세히 나와있기에 참고하셔서 땅을 구매하시는게 좋습니다. 추 후의 분쟁이 발생하지않는다면 매우 좋겠지만 그렇지않은 경우를 생각한다면 한 번쯤은 확인을 한 뒤에 거래를 진행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지적도 열람을 통해서 토지모양이 실제와 동일한지, 토지면적이 등기부등본 면적과 동일한지, 지목이 변경가능한지, 용도지역이나 다른 규제사항이 있는지 또한 확인하셔서 거래를 진행하셔야하며 간단하게 열람 또는 발급이 가능하니 꼭 진행해보시길 바랍니다.

오늘은 이렇게 지적도 열람 방법과 발급방법, 조회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좋은 정보가 되기를 바라며 안전한 거래를 진행해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