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가세 계산기 바로가기 간단한 방법

 

오늘은 부가세에 대해서 이야기해보려합니다. 부가세란 상품의 거래나 서비스제공과정에서 얻어지는 부가가치에 대해 과세하는 세금이며 사업자가 납부하게되는 부가세는 매출세액에서 매입세액을 차감하여서 계산하게 됩니다.

부가세는 구매한 상품에 포함되어있기에 최종소비자가 부담하며 최종소비자가 부담한 부가세를 사업자가 세무서에 다시금 납부하게 됩니다. 그래서 오늘은 간단하게 할 수 있는 부가세 계산기 바로가기를 알려드리겠습니다.

부가세 계산기 바로가기는 아래의 링크를 통하여 가능하며 부가세 세액은 정확한 매입과 매출을 토대로 하여 산정됩니다. 따라서 계산된 세액은 실제 납부세액과는 다를 수가 있어 이 점 참고하셔서 계산하시면 됩니다.

단순히 참고하는 용도로 활용하는게 좋다는 말씀 전해드립니다. 개인사업자나 법인 사업자 세무 회계프로그램인 아이홈택스에서 제공되는 것이니 참고하셔서 활용해볼 수 있습니다.

 

링크 : https://bit.ly/3jnrSe3

부가세 계산기 프로그램 활용방법

부가세 계산기 바로가기 프로그램을 통한 활용방법은 매출자료와 매입자료로 나눠지며 매출자료에는 세금계산서와 신용카드, 현금매출, 매출합계로 표기됩니다. 세금계산서의 금액을 입력하는 칸에 금액을 입력한 뒤 세액이 발생하며 신용카드 매출 금액을 입력한 뒤 세액이 표기됩니다.

또한 현금매출 입력칸은 현금매출의 비율을 선택하며 세액이 계산되니 이 점 참고하시면서 현금매출비율을 작성하고 현금 매출금액을 작성하시면 됩니다. 이렇게 모든 증빙을 다 작성했다면 매출의 합계가 나오며 세액 또한 종합하여 표기됩니다.

부가세 계산기 바로가기를 통한 매입자료도 세금계산서와 신용카드, 현금매입으로 작성하시면 되며 각각 금액을 입력한 뒤에 세액계산을 완료하시면 됩니다. 그 후 공제세액 역시 작성을 해주셔야하는데요. 의제매입세액 공제에서 사업유형을 선택하신 뒤 매입가액을 입력하시면 공제세액이 표기됩니다.

사업유형은 음식점, 유흥주점, 기타로 표기되어 알맞는 사업유형을 선택하셔서 작성을 완료해주시면 됩니다. 이어서 신용카드발행 세액공제에 대상여부이면 예, 아니면 아니오를 선택하여서 진행되며 아래에 공제세액이 표기가 됩니다.

마지막으로 총 합쳐진 공제세액 합계가 표기되며 매출합계에서 매입합계를 뺸 뒤 공제세액합계까지 뺀 금액을 통틀어서 부가세 예상납부세액으로 납부를 진행하시면 됩니다. 부가세 계산기 바로가기를 통해서 간단하게 진행해볼 수 있기에 누구나 활용하기에 좋은 프로그램입니다.

또한 부가세 신고기간은 간이과세자는 1년에 한번 1월에 납부를 하며 일반과세자는 1년에 총 4번으로 분기별 1회씩 납부하게 됩니다. 간이과세자는 해당사항이없는 확정신고와 예정신고는 총 4번의 신고를 통해 2번이 확정신고이며 2번이 예정신고로 진행됩니다.

확정신고는 1월에서 6월까지의 사업실적에 대해서 7월에 제 1기 신고를 하며 7월에서 12월 사업실적에 대해서 다음해 1월에 제 2기 신고를 합니다. 이렇게 6개월의 과세기간을 두며 다시 3개월 단위로 나누어서 예정신고를 진행합니다.

또한 사업장이 여러개인 경우에는 부가세 계산기 바로가기를 통해 여러 사업장의 부가세를 계산해볼 수 있습니다.

간단하고 어렵지않게 사용해볼 수 있는 부가세 계산기 바로가기이며 부가세에 대해서 미리미리 알고싶다면 매출, 매입, 공제내역을 확인하신 뒤에 한 번씩 이용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