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 간단하게 진행하기

반드시 가지고 다녀야할 신분증을 잃어버리거나 훼손이 된다면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을 진행해야합니다.

동사무소에 찾아가서 다시 만든다거나 인터넷을 통해서 재발급을 진행하여서 쉽게 만들어볼 수 있는데요. 하지만 소요기간이 있기에 이 역시도 조금 오래걸리는 편이라고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그럼 오늘은 간단히 인터넷을 통한 재발급 신청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주민등록증 재발급 소요기간


우선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을 한 뒤 제작되어 나오는 시간은 약 20일정도 걸리며 발급완료 문자를 통해서 주민센터 방문 또는 우편수령으로 받아보실 수 있씁니다.

인터넷으로 신청 할 때에도 방문수령이나 등기수령 둘 중 하나의 방법으로 수령이 가능하니 편한 방법으로 진행하면 됩니다. 근처에 동사무소가 없거나 찾아가기가 힘들다면 홈페이지를 통해서 재발급 신청을 하실 수 있습니다.


주민등록증 재발급 당일신청


홈페이지나 주민센터를 방문하게된다면 당일 신청이 가능하지만 앞서 말씀드린대로 소요기간이 꽤 있습니다. 그렇기에 임시 신분증을 종이 형태로 주시며 당일발급이 가능하다고 설명해볼 수 있습니다.

신분증이 꼭 필요한데 없거나 분실, 훼손이 되었다면 이와 같은 방법으로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을 통해 빠르게 당일 임시신분증을 발급받아서 신분증을 대신하여서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주민등록증 재발급 조회


인터넷을 통해서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을 하였다면 정부24 홈페이지를 통해서 발급신청이 되었는지 조회를 해보실 수 있습니다.

정부24를 통해서 간단하게 조회가 가능하며 주민센터에서 신청을 한 경우엔 유선전화를 통해서 제작이 진행되었는지 또한 알아보실 수 있습니다.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은 약 20일이 소요된다고는 하지만 지역에 따라서 차등이 있다고 하니 알아두시길 바랍니다.
https://www.gov.kr/portal/main


인터넷을 통한 주민등록증 재발급


앞서 말씀드린대로 정부24 홈페이지를 직접 들어가거나 포털사이트에 주민등록증 재발급을 입력하면 민원신청하기라는 버튼이 뜹니다. 버튼을 누르면 자동적으로 정부24 홈페이지로 이동하며 간단하게 신청을 하실 수 있습니다.

인터넷을 통한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은 회원, 비회원에 상관없이 가능하며 공인인증서가 필요하고 증명사진이 데스크탑에 있어야만 신청이 가능하다는 점을 알고 계셔야합니다. 5천원의 수수료와 구비서류가 필요하며 인터넷 신청은 본인 외에 다른 사람은 신청이 불가능하니 이 점 또한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구비서류로는 민증용 증명사진 한 장만 있으면 되니 준비물은 간단하며 6개월 이내에 촬영한 사진이라면 가능하다고 하니 참고하셔서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을 진행해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