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부동산세 대상 계산 기준 세율 알아보기

오늘은 종합부동산세 대상 계산 기준 세율에 대해서 간단하게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부동산을 소유하고 있다면 챙겨야하는 세금의 종류들이 많아 미리 체크하시는게 좋습니다.

종합부동산세는 현재 소유를 하고있는 전국의 주택, 토지 공시가격 합계액 중에 아래의 각각 과세대상 유형별의 공제액을 초과하는 금액을 과세합니다.
아파트, 단독주택, 다세대, 다가구 등은 6억이며 1세대 1주택자는 9억원의 공제액으로 결정됩니다.
나대지,잡종지 등의 종합합산토지는 5억원이며 상가나 사무실의 부속토지 등의 별도합산토지는 80억원으로 공제가 되어 이 외의 금액들에 대해서 과세를 진행하니 종합부동산세 대상 계산 기준 세율에 대해서 꼼꼼하게 알아보시는 것이 매우 좋습니다.

 

작년 말쯤 주택시장의 안정화 방안에 따라서 기존의 고가 1주택 보유자와 다주택자의 세 부담을 늘려서 종합부동산세를 강화하게 되었습니다.
고가 1주택자는 0.6%~3%이며 3주택을 소유하거나 그 이상의 소유자 또는 조정대상지역에 대해서 2주택자의 세율은 0.8%~4%로 정해져있습니다.


종합부동산세 대상 계산 기준 세율 중 조정대상지역에서의 2주택자의 보유세 상한선은 300%로 높아지게 되어 과세가 진행되는 꼼꼼히 체크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우선 종합부동산세의 계산방법은 개인 별 주택의 공시가격을 모두 더한 뒤 합산한 금액에서 6억원을 빼게 되며 앞서 말했듯이 1세대 1주택에 해당되는 사람이라면 9억월을 빼며 계산을 하실 수 있습니다.

 

종합부동산세 대상 계산 기준 세율계산에 있어서 공정시장 가액 비율을 곱한 뒤 총 나온 액수에서 세율을 곱하며 금액에 해당하는 만큼 차감한 뒤 종부세에 부과된 한도에 대한 초과금액을 빼며 계산이 되니 조금은 어렵게 느껴지실 수도 있습니다.

이중 과세를 우려하여 재산세를 부과된 세액 중 과표에 이중으로 부담된 것을 제외시키는 것이기에 종부세에 부과된 한도를 초과한 금액에 대해서도 꼭 마이너스를 하며 계산을 하시는 것이 올바릅니다.
종합부동산세 대상 계산 기준 세율계산을 하시면서 공정가액 비율을 곱해야하는데 공정가액 비율은 20년도는 90%로 책정되어 계산을 하실 수 있습니다.

 

주택의 세율은 3억원 이하는 0.5%로 진행되며 6억이하는 0.7%, 12억원 이하는 1% 입니다.

50억 이하는 1.4%, 94억 이하분은 2%이며 94억 초과분은 2.7%의 세율로 적용됩니다.


종합부동산세 대상 계산 기준 세율을 계산하실 때 3주택 이상의 주택을 보유하고 계시다면 3억이하는 0.6%의 세율, 6억이하는 0.9%, 12억 이하는 1.3%, 50억 이하는 1.8%, 94억 이하는 2.5%로  정해져있으며 94억 초과분은 3.2%로 적용됩니다.
또한 1세대 1주택의 세액공제에서도 연령별로 공제되는 세율이 다르며 60세 이상은 10%이며 65세 이상은 20%, 70세 이상은 30%로 적용됩니다.

종합부동산세 대상 계산 기준 세율에서도 보유기간에 대한 공제 역시도 진행되고 있어 알아두셔야합니다.
5년 이상은 20%, 10년 이상은 40%, 15년 이상은 50%를 적용하고 있어 보유기간에 확인 또한 중요합니다.

과세를 적용하는 기준일은 매년 6월 1일에 진행되며 납부세액은 관할세무서장이 직접 고지를 하게되거나 신고납부 역시도 가능하며 12월 1일부터 12월 15일까지 금융기관 또는 홈택스 홈페이지를 통해 납부합니다.
새로 갱신된 공시가격들은 매년 4월말에 부동산 공시가격을 볼 수 있는 알림이를 통해 확인이 가능하며 토지의 경우엔 5월말에 확인이 가능하니 이 점 또한 인지하시기를 바랍니다.

https://www.realtyprice.kr:447/notice/main/mainBody.htm

https://hometax.go.kr/websquare/websquare.wq?w2xPath=/ui/pp/index.xml&tmIdx=0&tm2lIdx=&tm3lId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