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차 재난지원금

2차 긴급재난지원금은 코로나의 재확산으로 이에 대응하기 위하여 고위 당정청 회의에서 정부측과 논의결과 2차로 지원금을 지급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1차 재난지원금 이후에 코로나가 안정기에 접어드는가 하였는데, 또다시 코로나가 빠르게 재확산되며 경제가 다시 얼어붙는 추세이기때문에 4차 추가경정예산안 편성으로 2차 재난지원금 예산을 포함시켰습니다.

벌써부터 피시방, 노래방 등등 고위험 시설이 문을 닫으면서 경제가 어려워졌는데요.  3단계로 격상 한다면 얼마나 경제가 더 어려울지 상상만 해도 마음이 아픕니다,, 2차 재난지원금의 지원규모는 총 7.8조원으로 코로나로 인한 피해가 집중되는 계층에 집중하여 지원을 시행한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 정부에서는 올해 초 긴급 재난 지원금을 지원 해 준적이 있죠! 과연 이번 사태에 대해서도 긴급 재난 지원금을 지급 할 지, 말지 관심이 많은데요! 오늘은 2차 재난 지원금에 대해서 포스팅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

2차 긴급재난 지원금

이번 2차 재난지원금의 총 규모는 약 7.8조원 인데요. 1차 재난지원금은 전국민이 대상이였다면, 이번 2차 재난지원금은 피해가 큰 계층을 선별하여 집중지원을 한다고 합니다.

소상공인과 고용 취약계층, 생계위기 및 육아부담가구 이렇게 총 4가지 패키지로 구분하여 지원금을 지급하고 있으며, 지원기간은 10월부터 12월까지 총 3개월 입니다.

선별지급이지만 그 폭이 꽤 넓어서 시행되면 각 항목별로 확인하셔서 지원금 신청을 하시는것이 좋습니다. 무조건 다 주는것은 아니지만 잘 확인하시면 혜택받을수 있는 종목이 많습니다.

소상공인 2차 재난지원금

이번 코로나 사태로인해 사회적거리두기를 시행하고 있는데요. 2.5단계 까지 격상하면서 소상공인들의 경제적인 고민이 굉장히 큰 상태입니다. 이에 이번 2차 재난지원금에서는 소상공인291만명을 대상으로 새희망자금을 지원하는데요.

일반업종과 집합금지업종, 집한제한업종 3가지로 구분을 해서 100만원부터 최대 200만원까지 지원을 합니다. 일반업종의 경우에는 매출감소의 증빙자료가 있어야지만 지원받을수 있고, 집한금지업종이나 집합제한업종은 매출 감소여부와 상관없이 지원금을 받을수 있습니다.

소상공인 2차 재난지원금 관련내용 더 알아보기

특수형태 근로자 및 프리랜서 재난지원금

소상공인 뿐만아니라 이번 위기속에서 특수형태의 근로자나 프리랜서 분들도 소득이 감소하여 많은 고통을 받고 계시는데요. 이러한 분들 70만명을 대상으로 2차 긴급고용안정지원금을 지급합니다.

1차 긴급고용안정지원금을 받으신 분들은 이번 2차때 별로의 심사없이 50만원을 추가 지급하며, 이번에 처음 신청하는 분들은 150만원을 지급 합니다.

신규신청자는 연소득이 5천만원 이하이면서 소득이 25%이상 감소한 경우에 신청이 가능 합니다.

특수형태 근로자 및 프리랜서 2차 지원금 관련내용 더 알아보기

미취업 청년 2차 재난지원금

이번 2차 재난지원금에는 미취업 청년들 위한 특별 구직지원금 50만원을 지급하는데요. 만18세~34세의 미취업청년 20만명이 그 대상입니다.

2019년~2020년에 구직지원프로그램에 참여하였거나, 취업성공패키지에 신규로 참여하는경우 지원금을 지급하니 대상자인 분들은 관련 내용 확인하시여 빠르게 지원하시길 바랍니다. 왜냐하면 지원대상은 20만명인데 모집인원 초과시에는 우선순위에따라서 지원금을 지급하기때문입니다.

미취업청년 재난지원금 관련내용 더 알아보기

긴급 생계자금 지원

소상공인과 미취업청년 그리고 프리랜서 분들뿐만 아니라 이번 코로나 경제위기로인해 실직이나 휴/폐업을 하여 소득이 감소한 가구에도 긴급생계자금을 최대 100만원까지 지급을 합니다.

재산과 소득의감소기준 2가지를 충족할경우 신청할수 있으며, 다른 지원금과 중복해서 수령할수는 없습니다. 소득은 중위소득 75% 이하이면서 재산이 대도시 기준으로 6억 중소도시 기준으로는 3.5억 농어촌 기준으로 3억원이하이시면 신청할수 있습니다.

아이돌봄쿠폰

코로나의 확산을 막고자 학교와 어린이집이 휴교와 휴원을 많이 하면서 학부모님들에게 육아의 부담이 커지고 있는 상황인데요. 이를 조금이나마 도와주기 위해 아동 1인당 20만원의 지원금을 지급합니다.

대상은 미취학아동 252만명과 초등학생 280만명이며, 아동수당 계좌나 스쿨뱅킹을 통해서 지급된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