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자녀장려금신청자격

자녀장려금 신청자격 확인하시고 생활에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많은 분들이 모르고 지나치는 정책들이 많은데요. 그중에서 자녀장려금도 신청자격만 되면 혜택을 받을수 있는데 몰라서 지나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자녀를 키우시는 분들이라면 꼭 잘 읽어보시고 신청하세요.

자녀장려금이란?

갈수록 떨어지는 출산률. 출산률이 떨어지면 앞으로 일을할 청년들의 수가 줄어들기때문에 출산률 장려의 차원에서 정부에서 자녀양육비용의 일부를 지원해주고 있습니다.

자녀장려금 신청자격

연간 총 소득이 4천만원 미만(부부합산) 이면서 18세 미만의 부양 자녀가 있을때 신청이 가능합니다. 소득에는 이자소득 연금소득 사업소득 근로소득이 모두 포함됩니다. 또한 집의 가격이 높지만 대부분 대출일경우에는 집값은 재산으로 보지만 채무는 마이너스가 안되는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자녀장려금 신청기간

자녀장려금은 2020년 기준 5월1일부터 6월1일까지 한달간 신청을 받고 있습니다. 근로장려금과는 다르게 자녀장려금은 반기신청이 따로 없습니다. 6월1일 이후에도 신청은 가능합니다. 하지만 총 100%의 금액중 90%정도로 차감되서 나오니 이왕이면 기간내에 신청하시는게 좋습니다.

자녀장려금 지급시기

자녀장려금을 5월1일부터 6월1일 사이에 신청하셨다면 9월말까지 지급되는게 원칙입니다. 하지만 2020년은 코로나로 인해 서민경제가 힘든점을 감안하여 8월중 지급으로 변경 되었습니다.

자녀장려금 신청기간 이후 신청시 지급시기

자녀장려금을 신청기간 내에 신청하지 못했을경우에는 신청한 달을 기준으로 4개월정도 후에 지급이 됩니다. 그래서 하루라도 일찍 신청하는것이 좋구요. 이왕이면 전액을 다 수령하기 위해서는 신청기간에 신청하는것이 좋습니다.

자녀장려금 신청시 주의사항

집을 포함한 재산이 1억4천만원 이상이시면 소득에서 통과가 되더라도 총 지급액의 50%만 지급이 됩니다. 또한 대한민국 국적의 사람만 해당되며, 신청하기전에 종합소득세 신고를 해야 합니다.

이때 혹시 나라에 내야할 세금을 내야하는데 못낸게 있다면 자녀장려금 지급시에 해당 세금만금 차감이되고 지급이 됩니다.

자녀장려금 신청방법

자녀장려금은 홈텍스 https://www.hometax.go.kr/ 홈페이지에 접속해서 신청이 가능합니다. 또한 서면 안내문을 받았을경우에는 핸드폰이나 어플로도 신청이 가능 합니다.

자녀장려금 수령금액

자녀장려금은 1인당 70만원씩 지급이 됩니다. 예를들어 18세 미만의 자녀가 3명이라면 자녀장려금을 210만원을 받을수 있습니다. 또한 자녀장려금의 신청자격이 맞다면 근로장려금역시 신청할수 있기때문에 함께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자녀장녀금 신청자격과 신청방법 주의사항 등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꼼꼼히 잘 확인하시고 신청하셔서 지원혜택 받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