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지역화폐 사용처

경기지역화폐는 경기지역의 상권 활성화를 위해서 경기도에서 발행하는 지역 화폐인데요. 최근 코로나19로 인해 힘들어하는 자영업자 소상공인들의 어려움을 덜어주기에 부족한감은 없지 않지만 좋은 제도인것 같습니다. 경기지역화폐는 코로나19 이전에도 경기도에 특정층에게 지원을 하던 화폐 입니다.

최근에는 국가에서 긴급재난지원금을 지원하는등 여러가지형태의 지역화폐들이 선보이고 있습니다. 위기는 위기이지만 그럴때일수록 더욱더 슬기롭기 이겨내야 할것 같습니다.

경기지역화폐란?

경기지역화폐는 경기도 내에 있는 31개의 시와 군별로 발행하는 화폐인데요. 해당 지역에서 사용할수가 있습니다. 이는 성남시가 원조인데요. 현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성남시장으로 있을때 도입한 제도로. 이재명 지사가 경기도지사가 된이후로 경기도 전체로 확대 적용 되었습니다.

흔희 인천지역화폐와 경기지역화폐를 혼동하시는데요. 인천지역화폐는 특정업종과 서울에 본사를 둔 대기업의 계열사등에서의 사용을 제한하고 인천에 사업자등록을 한 모든 업소에서 사용이 가능한 방면에, 경기지역화폐는 매출액이 10억 이하인 업소제한을 두어서 소상공인 매장에서만 사용이 가능합니다.

또한 업주입장에서도 가맹점의 가맹비가 없기때문에 일반카드결제를 받는것과 다를것도 없고 오히려더 유리하다고 생각이 됩니다.  소상공인들의 내수경제 활성화를 목표로 만들어진 화폐이니 적극 이용하는것이 좋겠죠?

경기도 재난기본소득

경기지역화폐와 경기도 재난기본소득을 같은것으로 혼동하시는 분들이 계신데요. 앞서 말씀드린것처럼 경기지역화폐는 오래전부터 유지되어오던 제도이구요. 경기도 재난기본소득은 코로나19로 인해서 경기도민을 대상으로 1인당 10만원씩 지급을 하는건데요. 그 지급방식이 신용카드에 포인트처럼 넣어주거나 경기지역화폐로 지급하는것입니다. 또한 사용처역시 경기지역화폐와 동일하죠. 이런 공통점 때문에 경기도 재난기본소득과 경기지역화폐를 혼동하시는것 같습니다.

 

 

경기지역화폐 사용처

경기지역화폐는 기본적으로 연매출이 10억원 이하인 소상공인들을 대상으로 사용할수 있고, 유흥과 같은 특정 업종에는 사용이 불가하다는것이 대원칙입니다. 하지만 일반 사람들은 해당 업체가 매출이 10억 이하인지 업종이 무엇인지 알길이 없습니다. 그래서 확인하는 방법이 있는데요.

 

경기지역화폐 홈페이지로 접속하셔서 가맹점찾기를 하시면 됩니다. 대부분 거주하시는 지역내에서 경기지역화폐를 사용하시기때문에 거주지를 기준으로 검색하셔서 어디어디가 되는지를 확인하신뒤에 사용하시면 됩니다. 금액이 크지 않아서 한두군데의 업체에서 사용하면 소진될 확률이 높으니 그리 어려운일도 아닙니다.

또한 최근에는 경기지역화폐가 활성화됨에따라서 업체의 출입구쪽에 경기지역화폐 됩니다. 등의 프랜카드등을 부착해놓았기때문 사용처를 찾기엔 어려움이 없습니다. 하지만 자세한 사용처를 알고싶으신 분들은 경기지역화폐 홈페이지에서 거주지 또는 주로활동하는 지역을 기준으로 검색해보시길 바랍니다.

PC로 검색하는것이 번거로운 분들은 모바일 앱을 통해서도 경기지역화폐 사용처를 확인하실수가 있는데요. 마찬가지로 구글스토어에서 경기지역화폐를 검색하시면 손쉽게 다운받아서 위에 안내해드린 방법과 같은 방식으로 사용처를 확인하실수가 있습니다.

지금까지 경기지역화폐와 사용처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적극적으로 사용해서 지역경제가 살아나고 선순화이 되는 효과가 나오면 좋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