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2020년 신혼부부 특별공급

 

본문

2020년 신혼부부 특별공급

목차



    결혼이 이제는 필수가 아닌 선택의 시대가 되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현상의 내면에는 금전적인 문제가 있는데요. 내집마련에 부담이 되다보니 결혼을 하지않는것이지요. 그래서 정부에서는 이러한 부담을 줄이기 위해 신혼부부 특별공급 제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2020년 신혼부부 특별공급 제도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2020년 신혼부부 특별공급 자격

    입주자 모집 공고일 현재 혼인기간이 7년 이내인 신혼부부는 자격이 주어집니다. 단, 공공주택 특별법을 적용하여 국민주택은 한부모 가족도 가능합니다.



    만 6세 이하의 자녀가 있거나 결혼을 앞둔 예비 신혼부부도 청약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예비 신혼부부의경우 입주시까지 혼인관계증명서를 제출하셔야 합니다.


    또한 청약통장이 있는경우 1순위 청약자격을 갖추고 무주택구성원과 소득기준 자산기준을 갖춰야지 가능합니다. 또한 신혼부부는 혼인신고일 부터 입주자 모집공고일까지 계속하여 무주택 이어야 합니다.



    신혼부부 특별공급 소득기준

    소득기준은 국민주택과 민영주택의 기준이 조금 상이한테요. 국민주택의 경우 전년도 도시근로자 가구당 월평균 소득의 100% 이하면 됩니다. 부부가 모두 소득이 있을경우 120% 이하이면 됩니다.


    민영주택의경우 조금 소득기준이 완화되어 120%이하면 되며, 부부 모두 소득이 있을경우 130% 이하이면 됩니다.



    신혼부부 특별공급 공급순위 1

    공공주택의 경우 1순위는 입주가 모집 공고일 기준 혼인관계에 있는 배우자와의 사이에서 출산한 미성년의 자녀가 있는경우가 1순위 입니다. 이때 임신중이거나 입양자녀도 해당이되며, 단 재혼한 경우 전 배우자와의 사이에서 출산한 자녀는 제외 입니다. 1순위에 해당하지 않는 모든 세대는 2순위로 신청이 됩니다.



    신혼부부 특별공급 공급순위 2

    민간주택은 공공주택과 공급순위 기준이 조금 다른데요. 1순위는 입주자모집공고일 기준으로 혼인관계에 있는 배우자와의 사이에서 출산한 미성년인 자녀가 있는 경우로 공공주택과 같습니다.



    그중에서도 동 순위의 신청자가 많은경우 다시 순위를 나누게 되는데요. 1순위는 해당 주택의 건설지역에 거주하고 있는 자 2순위는 미성년 자녀수가 많은 자 입니다. 3순위는 미성년 자녀수가 같은 경우에는 추첨을 통해 진행 됩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