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소상공인사업자대출 확실한 방법

 

본문

소상공인사업자대출 | 코로나 대출

 

사업이나 창업을 운영하시다보면 갑작스레 돈이 필요한 경우가 종종 생기고는 합니다. 사업자금의 경우 빌릴곳도 마땅치않고 일반 대출의 경우 금리가 높아 부담스러운데요.

 

이런분들을 위해서 정부에서 매년 1조원 정도의 예산으로 창업 초기 기업 혹은 예비 창업자 및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낮은 금리로 대출을 해주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사잇돌 대출이라는 상품이 정부지원으로 늘어나고있으니 함께 보시면 좋을것같습니다.)

 

소상공인 사업자대출이란 ?

소상공인 사업자 대출은 정부기관인 소상공인진흥공단에서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하여 낮은 금리로 대출을 해주는 제도 입니다.

 

소상공인 사업자 대출의 종류

1_1 정책자금

정책자금 중에도 성장기반 자금 , 경영안정자금으로 나뉘어지며 지원요건 또한 서로 상이합니다.

성장기반 자금의 경우 창업을 이제 막 시작한 10인 미만 소공인이 해당됩니다.

 

1_2 지자체자금

지자체에서 소상공인에 지원하는 자금입니다.

지자체별로 예산규모나 금리 혹은 이차보전율이 다르니 자신의 사업 및 거주 지역에 맞추어서 알아보시면 많은 도움이 되실거라고 생각됩니다.

 

전국 소상공인 지원센터는 

서울강서

부산울산경남

광주호남

경기인천

대전충청

대구경북

으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1_3 은행자금

은행자금은 정부 및 지자체 외에 은행에서 소상공인에게 자금을 지원해주는 것입니다. 신한은행, 하나은행,기업은행, 경남은행, 대구은행 ,국민은행 등에서 대출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소상공인 사업자 대출 자격조건

전국의 모든 자영업자 혹은 개인사업자 (일반과세/간이과세) , 간이사업 예정자 및 창업예정자가 대상입니다.

유흥업종 및 전문업종은 제외 업종입니다.

소상공인 사업자 대출 신청방법

소상공인지원센터를 방문 > 교육 신청 > 교육 수료 > 신용복지재단에서 접수 > 은행 방문

 

코로나 소상공인대출

코로나19로 인해 국가의 경제가 큰 타격을 입었습니다. 거기에 `사회적 거리두기`로 인해서 일선에서 소비자들과 대면하고 있는 소상공인들의 경영난이 심각해지는 상황인데요. 그래서 국가에서는 코로나관련 소상공인 대출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코로나 소상공인대출 준비서류

신분증 / 사업자등록증

부가가치세 과세표준증명

부가가치세 면세사업자 수입금액증명

사업장 임대차 계약서 사본

지방세 납세 증명서

국세 납세 증명서

주민등록 등본 (주민번호 공개)

주민등록 초본 (주민번호 공개, 이전 이력 표기)

수입금액 감소 내용(19년 1~2월 매출, 20년 1~2월 매출)

 

코로나 소상공인대출 신청방법

이전에는 신용보증재단에서 접수를 한뒤 은행에서 대출이 진행이 되었지만 현재는 각 은행의 지점에서 신청이 가능합니다. 기간은 1주일정도 보시면 됩니다. 위에 알려드린 준비서류를 꼼꼼히 준비해서 가신다면 한번의 은행방문으로 대출신청이 가능합니다.

 

 

코로나 소상공인대출은 신용등급별로 나눠지는데요. 1~3등급인 분들은 시중은행에서 신청이 가능하시고 가장 유리합니다. 1년간 정부에서 이자를 대납해준다고 합니다. 신용등급이 1~6등급인 분들은 기업은행에서 신청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4~10 등급이신 분들은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에서 신청이 가능하신데요. 여기서 중요한것은 대출이 무조건 승인난다는것은 아니라는것입니다. 코로나19 경제지원 비상경제회의라는 기획재정부 홈페이지 http://www.moef.go.kr/sns/2020/emgncEcnmyMtg.do 에서 여러분들의 신용등급을 사전 조회가 가능하신데요. 신용등급을 조회하시고 난뒤에 위의 준비서류를 준비해서 등급에 맞는 은행에 방문하여 신청을 먼저 해보시는게 좋을것 같습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